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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험한 ‘플레이’를 하다 eos파워볼엔트리 간 신용등급 하락으로 향후 사회생활에 불이익을
받을 수도 있 파워볼eos 다.

▷청년들의 주식 열풍은 코로나19 영향이 크다. 각국 정부, 중앙은행이
공급한 과잉유동성으로 주가가 급등하자 전 세계 파이어족들이 불나방처럼 증시로 뛰어들었다.

집값이 급등한 데다 일찌감치 부모에게서 아파트를 물려받는 부잣집 자녀들을 보면서
주식 투자밖엔 길이 없다’는 청년들의 초조함도 커졌다.

▷‘인생은 한 번뿐, 지금 즐기자’는 욜로가 ‘빨리 왕창 벌고 일찍 은퇴해 길게 즐기겠다’는
파이어족으로 바뀌는 건,

성공과 부는 성실한 노동을 통해 차근차근 쌓아가는 것이란 전통적 가르침이
현실에서 통하지 않는다는 청년세대의 좌절에 바탕을 두고 있다.

거품 낀 주가는 언제든 폭락할 수 있다. 청년들이 일 속에서 삶의 기쁨을 찾을 기회를
만들지 못한 기성세대의 책임이 크다.

한국갤럽은 현재 주식투자 여부에 대한 국민 여론조사 결과 1990년 조사 이래 처음으로
20%대를 넘어섰다고 28일 밝혔다.

지난 25~27일 실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현재 주식 투자 여부를 물은 결과(펀드 제외),
21%가 ‘하고 있다’고 답했다. 주식 투자자는 30~50대,

사무/관리직 종사자(30% 내외), 생활수준이 높을수록 많은 편이다(상/중상층 36%; 하층 9%).
과거 한국갤럽 조사 기록에 남은 주식 투자자 비율은 1990년 18%,

2000~2006년 10% 내외, 2014년 15%였고, 이번에 처음으로 20%를 넘었다.
지난 7월 조사에서 가장 유리한 재테크 수단으로 ‘주식’을 꼽은 사람이

2000년 이후 처음으로 10%를 넘었고, 저연령(20대 20%)일수록 주식에 투자한다는
응답이 높았던 것과 비슷한 흐름이다.

한국은행이 올해 3월과 5월 두 차례 기준금리를 인하해 사상 최저 금리
(연 1.25%→0.75%→0.5%)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미국의 정책 금리 역시 0%대며, 코로나19 사태 아래 각국이 적극적으로 유동성 공급에 나서
글로벌 증시는 일시적 패닉 상태에서 빠르게 회복했다.

국내 증시도 예외는 아니어서 코스피 지수는 올해 3월 최저 1,439에서 8월 최고 2,458,
코스닥 지수 역시 같은 기간 419에서 863까지 급등했다.

주식 투자자 올해 손익 ‘이익 봤다’ 50%, ‘손해 봤다’ 26%, ‘이익도 손해도 안 봤다’ 23%
현재 주식 투자자 211명에게 올해 주식 손익 여부를 물은 결과,

50%가 ‘이익을 봤다’고 답했다. 26%는 ‘손해를 봤다’, 23%는 ‘이익도 손해도 안 봤다’,
그리고 1%는 의견을 유보했다.

1990년 이래 일곱 차례 조사에서 주식 투자로 손해보다 이익을 봤다는 응답이 많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과거에는 ‘손해 봤다’는 사람이 매번 더 많았다.

현재 주식 투자자의 절반이 올해 이익 기록 중이라는 사실은 개개인이 투자를 잘해서
얻은 성과라고 볼 수 있을지,

코로나19 팬데믹과 풍부한 유동성이 만들어낸 특이 현상일지 곱씹게 한다.
향후 1년 내 주식 투자 의향 ‘(많이+어느 정도)있다 26% vs (별로+전혀)없다 72%’

향후 1년 내 주식 투자 의향 정도를 물은 결과 ‘많이 있다’ 10%, ‘어느 정도 있다’ 16%,
‘별로 없다’ 11%, ‘전혀 없다’ 61%로 나타났고 2%는 의견을 유보했다.

현재 주식 투자자(211명) 중에서는 78%가, 비투자자(789명) 중에서는 12%가 향후
1년 내 투자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2014년 말 조사에서는 이듬해 주식 투자 의향률이 전체 응답자 기준 18%였다.
그해 주식 투자 경험자(159명) 중에서는 67%, 투자 비경험자(843명) 중에서는 8%가
이듬해 투자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25~27일 사흘 동안 휴대전화 RDD 표본 프레임에서 무작위 추출
(집전화 RDD 15% 포함)한 전국 만 18세 이상 1,002명을 대상으로 전화조사원 인터뷰방식으로 진행했다.
표본오차는 ±3.1%포인트(95% 신뢰수준)이며 응답률은 18%다.
세상은 과거로 돌아가지 않는다. 브이노믹스(바이러스 경제)를 대비하라.

트렌드 족집게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57)가 주목한 내년의 화두는 브이노믹스다.
김 교수와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는

2021년 신축년(辛丑年) 소띠해를 이끌 10대 트렌드를 점치면서
COWBOY HERO라는 키워드를 제시했다.

13일 트렌드 예측서 트렌드 코리아 2021(미래의창 펴냄)을 출간하며
줌(Zoom)을 통해 기자간담회를 연 김 교수는

바이러스 종식이 아니라 바이러스와 함께 사는 위드 코로나(with corona)를 대비해야 할 것
이라고 말했다.

또 “코로나19가 바꾼 건 트렌드 방향이 아니라 속도였다.
기존 트렌드를 바꾼 게 아니라 굉장히 빨리 진행시킨 것을 알게 됐다”면서

내년 키워드에는 백신(vaccine)의 어원이 된 소(vacca)의 해,
날뛰는 소를 길들여내는 능숙한 카우보이처럼 위기를 이겨내자는 의미를 담았다”고 말했다.

내년을 이끌 첫 번째 트렌드는 브이노믹스다.
산업별로 명암이 교차하며 바이러스가 만드는 새로운 경제를 뜻하는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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